본문 바로가기
Enjoy the Music/about JAZZ

한국의 재즈 아티스트들 – 국경을 넘는 소리의 자유

by culture_B 2025. 7. 20.

안녕하세요 컬쳐봄입니다.
한국의 재즈 아티스트들에 대한 소개를 담고 한국 재즈 신(Scene)의 흐름과 대표적인 뮤지션들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의 재즈 아티스트들 – 국경을 넘는 소리의 자유


재즈는 미국에서 태어난 음악이지만, 이제는 세계 어디서나 각자의 색깔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한국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의 감성이 공존하는 이 땅에서도 수많은 재즈 뮤지션들이 자신만의 목소리로 세계 무대에 도전하고 있죠.

오늘은 한국 재즈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을 통해, 한국 재즈의 깊이와 다양성을 들여다봅니다.



🎹 1. 나윤선 (Youn Sun Nah) – 한국 재즈의 세계화 주역


프랑스와 독일을 무대로 활약하며 유럽 재즈계에 강한 인상을 남긴 재즈 보컬리스트.
감성적인 보이스와 절제된 표현력으로 ECM 스타일의 미니멀한 재즈를 구현합니다.
특히 그녀의 앨범 Same Girl과 Lento는 유럽 재즈 차트를 휩쓸며 세계적 명성을 얻었죠.

▶️ 대표곡: My Favorite Things, Breakfast in Baghdad


🎸 2. 이정식 (Lee Jung Sik) – 한국 재즈 색소폰의 대부


1980~90년대부터 국내 재즈 신을 이끌어온 베테랑 색소포니스트.
국내 재즈 1세대를 대표하는 연주자로, 블루스와 모던 재즈 스타일을 절묘하게 넘나드는 연주가 특징입니다.
수많은 재즈 후배들을 키워낸 ‘스승’이기도 하죠.

▶️ 대표곡: Autumn Leave, So What (Live ver.)



🎼 3. 임인건 트리오 (Ingun Im Trio) – 피아노로 그리는 서정


깊은 감성과 유려한 터치로 주목받는 피아니스트 임인건.
그의 트리오는 현대 재즈의 즉흥성과 클래식적인 구조미를 조화시킨 섬세한 연주 스타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서정적이면서도 감각적인 연주는 일상의 순간을 한 편의 영화처럼 만들어줍니다.

▶️ 추천 앨범: The Road Not Taken



🥁 4. 김오키 (Kim Oki) – 경계를 허무는 자유로운 실험가


‘재즈계의 이단아’, ‘언더그라운드의 별’로 불리는 색소포니스트.
재즈에 힙합, 일렉트로닉, 민요까지 융합시키며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실험적이지만 사람 냄새 나는 음악, 김오키만의 스타일은 단단한 팬층을 형성 중입니다.

▶️ 대표곡: Love Is an Action, 그림자 도둑



🎻 5. 선우정아 – 장르 파괴형 보컬리스트


정통 재즈 보컬은 아니지만, 선우정아의 음악에는 늘 재즈적인 감성이 스며있습니다.
즉흥적인 보컬 기법, 변칙 리듬 구성, 불규칙한 화성 운용 등… 그녀의 음악은 언제나 예측할 수 없는 감동을 안겨줍니다.

▶️ 대표곡: 도망가자, 세레나데



🎺 6. 웅산 – 한국 재즈 디바의 상징


짙은 음색과 감미로운 발라드풍 재즈로 한국 재즈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보컬리스트.
정통 보사노바, 블루스, 소울 재즈를 오가며 한국 재즈 여성 보컬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국내 페스티벌의 단골 헤드라이너이기도 하죠.

▶️ 대표곡: Yesterday, Jazz Is My Life


🎶 한국 재즈, 아직도 진화 중


한국의 재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클럽과 페스티벌, 유튜브와 스트리밍, 실험과 대중성 사이에서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자신만의 사운드를 만들고 있죠.

재즈는 ‘정답 없는 음악’입니다. 그래서 더 자유롭고, 그래서 더 강합니다.

한국 재즈의 내일은, 어쩌면 우리가 지금 응원하는 아티스트들 속에서 이미 시작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오늘 당신의 하루에 작은 재즈 한 곡, 어떠신가요? 🎵

아무쪼록 음악과 여유가있는 행복한 주말되시길바랍니다.^^